티스토리 뷰

Moodle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알림 서비스를 위해, Gmail을 SMTP서버로 등록한 경우

Your site couldn't communicate with your mail server. Please check your outgoing mail configuration.

위와 같은 메시지가 표시되며, 메일발송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에러메시지가 나오면서 메일발송이 안됨

 

이것은 주로 클라우드서버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사용자가 자주 접속하는 IP가 아닌 다른 IP에서 Gmail계정을 로그인 시도할 경우에 자동으로 차단되어 연결이 안되는 현상이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자주 접속하는 IP가 아닌 다른 IP에서 접속 시에 보안문자(UnlockCaptcha)를 요구하는데,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CLI환경으로 운영되는 클라우드 서버 특성상 해당 보안문자를 입력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경우에는 임시로 보안문자(UnlockCaptcha)를 사용하지 않도록 임의로 설정한 후에, 다시 클라우드서버에 설치된 Moodle에서 메일발송 테스트를 수행하면 즉시 해결된다. 그리고 이러한 해결책은 한번 적용시에 계속 지속되는 영구해결책이다.

 

1) accounts.google.com/b/0/DisplayUnlockCaptcha 에 접속한다.

보안문자 임시 설정 해제 페이지

2) [계속] 버튼을 클릭한다.

계속 버튼을 눌러서 보안문자를 임시로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

3) 설정확인 알림을 확인한 후, Moodle 관리자페이지에서 Test outgoing mail configuration에서 다시 발송테스트를 수행한다.

4) 아래와 같이 초록색배경으로 발송완료 메시지가 나오면 성공

Gmail SMTP가 정상적으로 동작

 

위 언급한 사항 외에, 높은 보안 로그인 설정 및 2단계 인증은 미리 해지해두어야 한다.

 

즉, SMTP발송을 위한 Gmail계정을 신규로 생성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