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ACS(Home Assistant Community Store) 는 Home Assistant의 공식 플러그인이 아닌 Custom components(=통합구성요소)를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솔루션 중 하나이다.

 

HACS를 사용하게 되면, 별다른 설정없이 HACS에서 제공하는 Store에서 클릭 몇번으로 원하는 통합구성요소를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github 계정을 요구한다는점과, 일부 구성환경에서는 삭제 및 유지관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HA의 확장성 및 유연성을 유지하면서, github 계정에 종속되지 않는 HACS를 사용하지 않는 manual custom components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1. 먼저 설치하고자 하는 github repository에 접속한다.

- 예시에서는 eufy_security를 수동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서술한다.

- URL : https://github.com/fuatakgun/eufy_security

 

위 github repository를 보면 대부분 custom_components/PROGRAM_ID 형태로 저장소가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이런 경우에는 HACS를 사용하지 않고 Home Assistant에서 custom_components의 수동 설치가 가능하다.

 

초록색 Code 버튼을 눌러보면, Clone Repository를 할 수 있는 URL이 제공된다. 

여기서 HTTPS아래의 https://github.com/blabla/blabla.git 으로 되어있는 부분의 복사하기 아이콘을 누른다. 

 

 

위 이미지와 같이 Copied! 로 복사되었다. 이제 HomeAssistant에 SSH로 접속할 순서이다.

 

Settings - Add-ons 를 클릭하게 되면

 

Home Assistant Community Add-ons에 Advanced SSH & Web Terminal이 있다. 이것을 설치했다고 가정한다.

 

설치하였다면, Add-ons에 해당 애드온이 표시된다. 클릭 후

 

하단의 OPEN WEB UI를 클릭한다.

 

WEB SSH 터미널창이 표시된다.

 

 

이제부터는 약간의 리눅스 명령어 지식이 필요하나, 아래 절차대로 따라하면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다.

 

git clone https://github.com/fuatakgun/eufy_security.git 

위의 https~~~~.git 부분까지는 원하는 custom components로 변경하면 된다.

 

루트 디렉터리에 설치하고자 하는 eufy_security폴더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디렉토리 내부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들어간다.

 

cd eufy_security

ls로 내부 구조를 살펴보면

custom_components 폴더가 위치한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HA가 인지하는 config 디렉터리 아래에 custom_components를 복사하기 위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한다.

 

rsync -a custom_components /config

잘 복사되었는지 확인을 위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한다.

cd /config

cd custom_components

ls

eufy_security가 복사되었다.

 

이제 github에서 clone한 디렉터리는 삭제한다.

 

cd /

rm -rf 

 

 

이제 repository 반영을 위해 개발자 도구에서 Restart Home Assistant를 하게 되면, HA 재기동 후 통합구성요소에서 추가한 custom_components를 사용할 수 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