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픈소스 IoT 홈오토메이션 도구인 Home Assistant (홈어시스턴트, 이하 HA) 설치 방법에 대해 살펴봅니다. (2021.02.01. 기준)

 

HA는 다양한 하드웨어와 플랫폼을 지원하지만, 범용적이고 HA 커뮤니티에서도 권장하는 라즈베리파이 4B 환경에 공식OS인 HAOS 기준으로 본 설치법을 진행합니다.

 

1. HAOS 설치 이미지 배포 사이트인 hass.io/ 에 접속하여, [Go to the Installation Instructions >>]를 클릭합니다.

<그림1. HASS OS 설치이미지 다운로드 페이지>

 

2. 세부 이미지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Raspberry PI 4 Model B 32-bit]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 해당 링크를 클릭합니다.

<그림2. HAOS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화면>

3. microSD카드에 HAOS 설치 이미지를 탑재하기 위해 balenaEtcher를 다운로드 해야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는 위의 HAOS 이미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약간 내리시면 받을 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그림3. balenaEtcher 다운로드 링크>

4. balenaEtcher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화면 중앙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그림4. balenaEtcher 다운로드 페이지>

5. balenaEtcher 설치가 완료되고, 위의 2단계에서의 HAOS 이미지를 모두 다운로드 완료하였다면, balenaEtcher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좌측의 [Flash from file]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림5. balenaEtcher 실행 후 HAOS 이미지 선택을 위한 [Flash from file] 버튼 클릭 화면>

6. 파일을 선택하는 창에서 다운로드한 HAOS 이미지 파일(hassos_rpi4-5.10.img.xz)을 윈도우 탐색기 창에서 선택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림6. HAOS 이미지파일 선택 화면>

7. HAOS 설치 대상 microSD 드라이브를 선택하기 위해 [Change]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7. HAOS를 탑재할 대상 microSD 드라이브 선택>

7. Select target 페이지에서, 삽입한 microSD카드리더기의 이름, microSD카드의 용량(size)를 확인 후, 해당 디스크를 체크(v)하여 줍니다. 제 경우에는 인증서보관용 8GB USB메모리까지 같이 인식되었는데 16기가 microSD카드에만 HAOS 이미지를 설치할 것이므로 해당 부분에만 체크를 하였습니다. 이후 우측 하단 [Sel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7. microSD카드 대상 드라이브 선택 화면>

8. 모든 HAOS 이미지 설치를 위한 준비 과정이 끝났기 때문에, [Flash!]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8. 이미지선택과 대상 microSD카드 드라이브 선택이 완료되어 Flash! 대기 화면>

9. 관리자 권한으로 balenaEtcher를 실행하지 않을 경우, microSD카드의 파티셔닝 작업을 위해 권한 상승을 요구합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화면에서 [예]를 클릭해줍니다.

<그림9. 권한 상승 화면>

10. 이후 단계는 자동으로 진행이 됩니다. 먼저 HAOS 이미지파일의 압축을 푸는 과정(Decompressing)이 진행됩니다.

<그림10. HAOS 이미지파일 압축 해제 화면>

11. 실제로 microSD카드에 HAOS를 탑재하는 과정이 이어집니다. 모든 단계가 진행완료되기 전까지 microSD카드를 제거하지 않도록 유의해주세요.

<그림11. microSD카드에 HAOS 탑재(Flashing) 과정>

12. 이미지 탑재가 완료되면, 제대로 microSD에 이미지가 탑재되었는지 검증(Validating)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림12. 탑재된 이미지 검증 화면>

13. 이미지 검증이 완료되면, 최종적으로 마무리(Finishing)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조금만 더 기다리면 됩니다.

<그림13. 마무리 과정 화면>

14. microSD에 HAOS이미지가 성공적으로 복사되었습니다. 해당 화면 확인 후 microSD카드를 sd카드 리더기에서 제거 후, 라즈베리파이에 microSD 카드를 넣습니다.

<그림14. HAOS microSD에 복사 완료 화면>

15. 라즈베리파이에 랜선(유선랜)과 전원(USB-C)을 넣으면 자동으로 부팅됩니다. 이후 과정은 웹페이지에서 진행이 가능하나, 내부 인터넷공유기에 할당된 IP주소를 식별해야합니다. 제 경우에는 ASUS 공유기를 사용중이어서, 관리자 페이지(http://192.168.1.1) 로그인 후 할당된 IP목록에서 다음과 같이 host명이 homeassistant인 client를 찾았습니다. 우측에 할당된 192.168.1.xxx IP를 메모해둡니다.

<그림15. 인터넷공유기 관리자화면에서 라즈베리파이 HAOS에 할당된 내부IP 식별 화면>

16. 위에서 식별한 내부IP에 HA접속포트인 8123을 붙여서 인터넷창(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사파리, 웨일 등)에서 접속해줍니다. 제 경우에는 내부IP가 192.168.1.134 여서 http://192.168.1.134:8123 으로 접속해주었습니다. 만약 공유기가 mDNS를 지원한다면 위의 번거로운 내부IP식별과정 없이 http://homeassistant.local:8123 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HA웹페이지에 접속하면, 아직 초기 세팅(설치)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최대 20분)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그림16. HA페이지에서 초기세팅 화면>

17. 초기세팅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화면이 전환되며, 사용자 계정 생성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앞으로 HA에서 사용할 이름/사용자이름(ID)/비밀번호(PW)를 입력 후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17. 초기 계정 세팅 화면>

18. 거주지 위치와 시간대, 단위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구체적으로 설정은 추후에도 가능하니 [탐색] 버튼을 눌러서 대략적인 위치로만 설정한 후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림18. HA 기본 설정 화면>

19. 통합구성요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공유기 네트워크 내에 존재하는 HA에서 인식가능한 장비들이 표시됩니다. 이후에 설정이 가능하니 [완료]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그림19. 통합구성요소 화면, 추후 설치가능하니 이번 단계에서는 skip 하세요>

20. HA의 기본화면인 lovelace 화면이 표시됩니다. 아직 아무런 IoT 장비를 세팅하지 않았기 때문에 썰렁하네요. 이것으로 설치는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그림20. 설치완료 후 기본화면인 lovelace 표시 화면>

 

다음 시간에는, HAOS에 지그비(Zigbee) 동글(CC2531)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