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me Assistant(이하 HA)에 입문하고자 하시는분들 중 대부분은 HA에서 제공하는 데모 사이트 ( demo.home-assistant.io/ )를 한번쯤 접속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림. HA 공식 데모 사이트>

 

막상 HA를 설치하고 보니, 스마트홈 IoT를 위한 센서/기기들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언제올지 기약이 없고, 그렇다고 미리 이것저것 설치한 HA를 편집하자니 등록된 센서/기기가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아서 지도만 멀뚱멀뚱 보는일이 발생합니다.

 

#아직 HA를 설치하지 않으셨다면 다음의 가이드를 통해 설치해주세요.

Home Assistant (홈어시스턴트) 설치 방법

 

Home Assistant (홈어시스턴트) 설치 방법

오픈소스 IoT 홈오토메이션 도구인 Home Assistant (홈어시스턴트, 이하 HA) 설치 방법에 대해 살펴봅니다. (2021.02.01. 기준) HA는 다양한 하드웨어와 플랫폼을 지원하지만, 범용적이고 HA 커뮤니티에서

untitle.org

이럴때를 위해 HA에서 제공하는 '데모 통합 구성요소'를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가상의 센서/기기를 설치한 나의 HA에 추가하여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절차를 통해 가상의 센서/기기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가상의 기기/센서를 추가하기 위한 데모모드 활성화 자체는 configuration.yaml 이란 설정 파일에 문구 한줄만 추가하면 되는 부분이나, HAOS에 ssh접속 등의 절차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을 위해 간단하게 웹브라우저 상에서 설정파일 편집을 할 수 있는 파일 에디터를 통한 설정법을 소개합니다. 좌측 메뉴의 [Supervisor]를 클릭 후, 상단 [Add-on Store]를 클릭한 후에 하단 Official add-ons에서 [File editor]를 클릭합니다.

<그림1. Add-on Store에서 File editor 탐색 경로 화면>

2.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File editor를 HA에 추가하여 줍니다.

<그림2. File editor Add-on 소개화면 및 설치 진행 화면>

3. File editor의 설치가 완료되면, 앞으로의 활용 접근성 확보를 위해 [Show in sidebar에 체크]하신 후, [START] 버튼을 클릭하여 File editor 플러그인을 활성화해줍니다. 애드온 실행이 완료되면 좌측 메뉴에서 [File editor]를 클릭하여줍니다.

<그림3. File editor Add-on 소개화면 및 접근 화면>

4. 메모장과 같은 텍스트파일 편집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화면에서 아래 그림에 표시된것처럼 좌측 상단에 [폴더] 아이콘을 클릭하여 줍니다.

<그림4. File editor Add-on 기본 화면>

5. 기본으로 config/ 폴더가 선택된 상태로 표시됩니다. 여기서 [configuration.yaml] 파일을 클릭하면, 우측에 회색박스로 된 부분에 해당 파일이 편집가능하게 열리게 됩니다. 클릭 후에 회색 음영부분 아무곳이나 클릭하면 편집가능한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그림5. File editor Add-on 파일 선택 화면>

6. 불러온 configuration.yaml 파일의 맨 마지막 줄에 다음과 같이 입력해줍니다.

demo:

이후 우측 상단의 디스켓모양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사항을 configuration.yaml파일에 저장하여 줍니다.

<그림6. 데모 모드 활성화를 위한 configuration.yaml 파일 수정 화면>

7. 파일 저장이 되었으면, 정상적으로 HA에 반영을 위해 HA서버 재시작을 해주어야 합니다. 좌측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 후 스크롤을 내려서 [서버 제어]를 클릭하여줍니다.

<그림7. 서버 재시작을 위한 HA 설정 메뉴 화면>

8. HA설정에 따라 다음 두개의 화면으로 나누어서 보여질 수 있습니다. 상단 이미지가 고급 기능을 활성화하기 전의 서버제어 화면이고, 하단 이미지가 고급 기능을 활성화한 서버 제어 화면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서버 관리 카드박스에서 [재시작]을 클릭하여 줍니다.

<그림8. HA 서버 제어 화면>

9. 재시작 확인 팝업에서 [확인] 버튼을 다시한번 클릭하여 줍니다.

<그림9. 재시작 확인 팝업 화면>

10. 이후 재시작이 완료되어, [둘러보기]를 클릭하면 테스트를 위한 가상의 센서/기기들이 나열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lovelace 대시보드 자동관리 기능을 해제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화면변화는 없이 기존 내용이 그대로 나오게 되는데, 편집모드 활성화 후 테스트를 원하시는 센서를 하나씩 추가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참고로 경비 알람 기능의 기본 비밀번호는 1234 입니다.

<그림10. 가상의 기기/센서 추가 화면>

11. 데모기능을 통해 충분히 테스트를 하신 후에, 본격적으로 HA사용을 위해 데모 기능을 제거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먼저 좌측 메뉴에서 [설정] - [통합 구성요소]를 클릭한 후 추가된 데모 통합구성요소를 삭제하여줍니다. 다음 이미지를 참고하여 [...] 버튼을 클릭한 후 [삭제]를 클릭하면 테스트용으로 등록된 가상의 센서/기기가 일괄 삭제됩니다.

<그림11. 데모 센서/기기 삭제 화면>

12. 그리고, File editor를 통해 추가한 configuration.yaml 파일의 추가한 마지막줄인

demo:

를 삭제하거나 다음과 같이 #을 앞에 추가하여 주석처리하여 동작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demo:

이후, 우측 상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 후에, 8~9번 절차를 참고하여 HA를 재기동해줍니다.

<그림12. configuration.yaml파일에서 demo 기능 로드 비활성화 화면>

13. 재부팅후에 demo 기능을 로드하기 전으로 돌아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HA 데모기능 활성 및 해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